본문 바로가기

+ 이상한 상자

생활의 지혜

출처 : http://blog.naver.com/19940038/130015500946

나중에 정리해 놔야겠다..
고구마 빨리 삶을 때는 다시마 이용

통째로 고구마를 삶게 되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면서 연료 소모가 많아지는 것은 물론, 맛도 떨어진다.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비법은 바 로 다시마. 다시마를 조금 넣 어 함께 삶으면 놀랄 정도로 시간이 줄어들면서 맛있게 삶 아지는데, 이는 다시마에 포 함된 성분이 고구마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며 빨리 삶아 지도록 작용하기 때문이다.



설사에는 날계란 넣은 녹차가 효과

설사는 나고, 금방 약을 구 하기 힘들 때는 진하게 탄 녹차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녹차에 함유된 ‘타닌’ 이라는 성분이 위장을 수축 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 다. 이때 날계란을 녹차에 넣어 마시면 효과가 배가된 다. 날계란을 녹차에 넣어 저으면 흰색 가스가 발생하 는데, 이것이 설사를 중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환풍기의 때 닦아내기

부엌에서 가장 더러워지기 쉬 운 곳은 다름 아닌 환풍기. 기 름과 연기 때문에 생긴 끈적 끈적한 때는 쉽게 제거되지 않아 미관상 안 좋을 뿐더러, 건강에도 당연히 해롭다. 이 때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 바 로 밀가루다. 먼저 환풍기를 분해하여 밀가루를 구석구석 뿌려 두면 기름이 들떠, 뜨거운 물에서 닦아 내기만 하 면 쉽게 제거된다.



파인애플 깎을 때는 과도 두 개

파인애플을 날것으로 깎아 먹을 때는 가능한 과도를 두 개 준비하자. 파인애플의 껍 질에는 피부와 입술을 거칠 어지게 하는 성분이 포함되 어 있어, 껍질을 벗긴 것과 같은 칼로 속살을 잘라먹으 면 입술이 거칠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만약 과도가 한 개 밖에 없을 때는 껍질을 벗긴 다음에 잘 씻어서 속살 을 잘라먹는 것이 좋다.




세탁후 오그라든 스웨터

세탁을 잘못하는 바람에 스 웨터가 오그라드는 경우가 있다. 미지근한 물 4리터에 암모니아를 반홉 정도 넣어 휘젓고, 그 속에 스웨터를 담 갔다가 꺼낸다. 그리고 나서 부드러워진 스웨터를 가볍게 잡아당겨 늘려준 다음, 타월 에 싸서 물기를 빼고 편평한 곳에 널어 그늘에서 말린다. 마른 후 가볍게 당기면서 다림질하면 원형 회복이 가능 하다.




마른 멸치의 비린내 없애기

찌개나 국을 끓일 때 마른 멸 치를 그냥 쓰면 비린내가 많 이 난다.
잠깐 시간을 내서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넣고 살짝 마른 상태로 한번 볶아 낸 다음에 음식을 하면 특유 의 비린내를 없앨 수 있다.
국물을 만들 때는 멸치를 찬 물로 끓여야 하며, 일단 끓어 오르면 불을 줄이고 뚜껑을 연 채로 조금 더 끓여야 국물 맛이 좋아진다.



제 프라이팬을 닦을 때는 굵은 소금

사용하고 나면 깨끗하게 닦 느라 많은 시간과 힘이 드는 철제 프라이팬. 일반적으로 세제로 닦고는 하는데 이제 부터는 굵은 소금을 이용해 보자. 다 사용한 프라이팬을 종이 냅킨으로 한번 훑고나 서, 굵은 소금을 뿌려 불에 달구고 마른행주로 닦아내면 된다. 굵은 소금이 지저분한 음식 찌꺼기 등을 흡수하면서 깨끗해진다.







세탁물을 미리 물에 담가두는 것은 금물

세탁을 하기 전에 세탁물을 미리 물에 담가 두었다가 빨면 때가 잘 빠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 데,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오 히려 때가 속으로 스며들어 세탁 이 잘 되지 않는다. 세탁을 하다 가 비눗물의 거품이 적어서 세탁 효과가 약해지면, 세제를 더 풀 어 넣는 경우도 마찬가지. 다시 세탁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고 경제적이다




진공 청소기로 하는 카펫 청소법

카펫은 먼지가 많이 붙어 청 소할 때면 늘 신경이 쓰이는 것 중에 하나이다. 흔히 진공 청소기를 이용하는데 먼지는 없어지지만 붙어있는 미세한 때까지는 없앨 수 없다. 이럴 때는 카펫에다 소금을 조금 뿌리고 진공 청소기를 작동시 켜 보자. 때와 티끌이 소금에 달라붙기 때문에 먼지가 일지 않고, 아주 깨끗하게 청소 를 할 수 있다.



갓 칠한 페인트의 냄새를 제거하려면

봄철에는 집을 단장하는 일 이 많은데 집안에다 페인트 칠을 해놓으면 한동안 페인 트 냄새 때문에 머리까지 무 거워질 때가 있다. 이럴 때 는 양파를 쪼개서 구석진 자 리에 몇 개 놓아두면 두 냄 새가 서로 중화되어 아무 냄 새도 나지 않게 된다. 혹시 이번에는 양파 냄새가 나지 않을까 우려되지만, 신기 하게 양파 냄새도 나지 않는다.



검은 옷에 있는 먼지를 깨끗이 털려면


검은 옷만큼 세심하게 입어야 하는 옷도 없다.
먼지가 묻으 면 눈에 잘 띄고, 솔로 털려고 하다보면 오히려 솔의 먼지가 옷에 묻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신경쓰인다.
이럴 때는 스펀 지로 털어 내면 먼지를 깨끗 하게 없앨 수 있다.
스펀지는 먼지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 을 많이 갖고 있어, 솔로는 잘 털어지지 않는 먼지를 없애는 데 효과 만점이다.




카레 만들 때는 계피를 이용

특유의 맛으로 가정에서 높 은 인기를 얻고 있는 카레는 종류가 무척 다양해 어떤 제 품을 골라야 할지 헷갈리기 일쑤. 그런데 카레 만들 때 는 계피를 이용하면 한결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계피 가 고기 냄새를 없애주는 작 용을 하기 때문이다. 카레 건더기를 끓일 때 계피 한 개를 냄비 안에 넣어주고 카레가 다 만들어진 후에 꺼 내면 된다.



풀과 접착제 오래 쓰는 비결


튜브 속에 들어있는 가정용 풀이나 접착제는 사용 후에 아무리 마개를 단단히 막아 놓아도 시간이 지나면 굳어 져서 못 쓰고 버리는 경우가 많아 아깝다.
빈 병을 이용해 보자.
사용한 풀이나 접착제 를 빈 병 속에 넣고 병뚜껑을 닫아두면 이중으로 보관이 되는 효과를 가져와, 굳어지 는 일없이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다.





옷에 묻은 흙탕물 지우기

봄비가 내리는 날에 외출을 하다 보면 바지 등에 흙물이 여기저기 튀기 마련이다.
이 렇게 옷에 묻은 진흙은 그냥 세탁을 하면 잘 빠지지 않는 다.
우선 흙을 깨끗하게 털어 내고 얼룩진 자리에 감자를 잘라서 문질러 준다.
그 다음 에 세탁하면 깨끗하게 얼룩 이 없어진다.
단, 흰색 옷의 경우에는 감자 대신 식빵을 이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 다. 방법은 같다.



고운 소금으로 촛농 예방

가정에서 촛불을 켜두면 보 기는 좋지만 촛농이 흘러내 려 주변이 지저분해지기 쉽 다.
이를 다소나마 방지하기 위해서는 촛불 주위에 고운 소금을 약간 뿌려두면 된다.
그러면 촛농이 흘러내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촛불도 한 층 더 밝아진다.
양초를 물에 한동안 담가두었다가 사용하는 방법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상한 우유는 훌륭한 구두약 대용품

오래되어 상한 우유는 머리 감을 때 이용하는 것 외에는 그저 버리기 일쑤. 그러나 왁 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신선한 우유는 산성과 알칼 리성을 다 가지고 있지만, 우 유가 변질되면 세제의 주요 성분인 알칼리성만 남게되어 더러움을 쉽게 제거할 수 있 다. 게다가 우유에 포함돼 있 는 지방분 때문에 광택까지 낼 수 있어 구두약으로 일 석이조.




수건 오래 쓰려면 가로로 짠다

수건은 세탁하는 일이 잦아 서 헤어지고, 터져 보기 흉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수 건을 세탁해서 짤 때는 흔히 길이를 반으로 접어서 비틀 어 짜게 되는데, 그렇게 하 면 늘어나거나 울이 터져서 못 쓰게 되기 쉽다. 그러므로 길게 세로로 늘어뜨리지 말고 가로로 넓게 편 것을 주름잡듯이 쥐고 짜면, 비틀 어도 울이 상하지 않아 오래 쓸 수 있다.


달걀찜은 센 불에서 1∼2분간 찐다

모처럼 만든 달걀찜의 표면 이 곱지 않고 달 표면처럼 구 멍이 숭숭 나 있으면 애써 만 든 사람도 속상하고, 맛이 있 다고 하더라도 수저가 잘 가 지 않게 된다. 문제는 너무 강 한 불에서 달걀을 익혔기 때 문이다. 우선 센 불에서 1∼2 분간 찌고 표면의 색이 하얗게 변하면 약한 불로 줄여, 속까지 완전히 익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러운 버티칼 청소 요령

먼지가 엉켜 붙은 블라인드 를 걸레로 청소하다 보면 걸 레 빨다가 시간 다 보내기 십 상이다. 따라서 블라인드를 닦을 때는 양손에 고무 장갑 을 끼고 그 위에 목장갑을 낀 다. 일단 블라인드의 먼지를 떨이개로 떨어낸 다음에, 주 방용 세제를 희석시킨 물에 장갑 낀 손을 담갔다가 하나 하나 닦아 나간다. 장갑이 더 러워지면 손을 씻듯이 양손을 비벼 씻으면 된다.





샤워기의 물줄기가 약해졌다면

수압 등의 문제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구멍에 물때가 끼 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뜨거운 물 1리터에 식초 한 컵을 넣어 식초 물을 만든 후, 이 식초 물에 샤워기를 한 시간 정도 담가 두었다가 건져낸다. 그 다음에는 샤워 기를 칫솔로 문지르고 헹궈 내면 된다. 이렇게 하면 구 멍의 물때가 말끔히 가신다. 물때의 주성분인 칼슘을 식초가 분해해주기 때문이다.
 



녹즙용 채소와 과일은 따로 즙내야

녹즙을 만들 때는 믹서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재료를 절구 에 찧은 다음, 삼베에 싸서 즙 을 내는 게 좋다. 영양소와 섬 유소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채소와 과일 은 소화되는 시간이 서로 달 라 함께 섭취할 경우 배탈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채소는 채소끼리 과일은 과일끼리 즙을 내는 게 좋다. 또한 녹즙은 오래 두지 말고 만든 즉 시 마셔야 효과가 크다.


투명 매니큐어 100퍼센트 활용법

냉장고나 세탁기에 흠이 생 기면 녹이 슬기 쉽다. 이럴 때는 흠이 생긴 자리에 투명 매니큐어를 칠해 둔다. 외출 하려고 옷을 입었는데 단추 가 떨어지려고 할 때도 투명 매니큐어를 실에 칠해두면 힘이 생긴다. 또한 스타킹의 올이 갑자가 나갔을 때, 끝 부분에 매니큐어를 살짝 발라 두면 더 이상 올이 나 가지 않는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크림의 재활용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크 림은 얼굴에 바르기가 왠지 꺼려진다. 이럴 때는 바디 로 션 대신에 사용하면 좋다. 몸 은 얼굴에 비해 건조하므로 몸에 사용할 때는 그다지 유 분감이 많이 느껴지지 않는 다. 그래도 꺼림칙하다면 가 방이나 지갑 등의 가죽 제품 위에 크림을 적당량 바르 고, 면수건이나 티슈로 닦아주면 묵은 때를 제거할 수 있다.


깨진 유리를 깨끗하게 치우려면

거울이나 전구가 깨졌을 경우 에는 유리 가루가 방 구석구 석까지 흩어지게 된다. 이럴 경우에는 빗자루로 대충 쓸어 낸 다음에 탈지면을 주먹만큼 뭉쳐서 바닥을 닦아낸다. 그 러면 눈에 보이지 않는 유리 가루까지 깨끗이 흡수되어 안 심할 수 있다. 접착 테이프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진공 청소기의 사용은 절대 금물, 청소기가 망가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화분 밑거름으로 사용하는 마늘

화분에 심어놓는 식물이 잘 자라지 않는다던가, 시들시 들할 때 마늘로 거름을 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두 컵 정 도의 물에 마늘 반 통 정도 를 으깨어 타서 조금씩 뿌려 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 마 늘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작 용에 의해 식물이 놀랄 만큼 잘 자란다. 그러나 더 빨리 자라라고 지나치게 많은 양을 주는 것은 오히려 금물 이다.




유리창의 크레파스 낙서는 식용유로

아이들이 크레파스로 유리창 에 그려놓은 낙서는 아무리 힘주어 걸레로 닦아도 잘 지 워지지 않는다.
이럴 때는 유 리에 콜드크림을 바른 뒤 걸 레로 닦아 내거나, 걸레에 식 용유를 묻혀 훔치면 쉽게 지 울 수 있다.
그러나 잿빛 간유 리에 그려진 크레파스 낙서는 식용유로도 말끔해지지 않는 다.
걸레에 신나를 묻혀서 닦 아야 한다.


인 보리차는 빨리 식혀야 고유향 유지

보리차를 제대로 만들려면 우 선 팔팔 끓는 물에 보리를 넣 고, 물이 넘치지 않게 중간불 정도로 색깔이 날 때까지 끓 인다. 약한 불로 천천히 졸이 듯이 끓이면 보리 속에 함유 된 전분질이 녹아 맛이 좋지 않다. 식힐 때도 자연 그대로 천천히 식히지 말고 큰 물통 에 보리차 주전자를 넣어 급 냉시켜야 향기가 유지된다. 보리차를 끓일 때 소금을 조 금 넣으면 향이 진해진다.

검은 옷의 먼지는 스펀지로 턴다

검은 옷만큼 세심하게 입어 야 하는 옷도 없다. 옷에 먼 지가 묻으면 눈에도 잘 띄는 데다, 솔로 털면 오히려 솔 의 먼지가 옷에 묻기 때문이 다. 스펀지로 털어 내면 먼 지를 깨끗이 없앨 수 있다. 스펀지는 먼지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많이 갖고 있 어, 솔로는 잘 털어지지 않는 먼지를 없애는 데 효과 만점이다.
 
검은 선이 생긴 새 신발을 닦을 때는

분홍색이나 흰색 신발은 금방 산 새 신발이라도 얼마 지나 지 않아 서로 부딪히면서 검 게 선이 생기기 마련이다. 특 히 밝고 화사한 여름 신발에 그런 경우가 더 많아 속상하 다. 물걸레로 아무리 닦아도 잘 지워지지 않는 검은 선에 는 물파스를 이용해 보자. 더 럽혀진 부분에 물파스를 묻히고 마른걸레로 문지르면 감쪽같이 없어지면서 원래대로 되돌아온다.


맛있고 보기 좋은 두부전 부치려면

두부전을 부치려다 보면 잘 구워지지 않을 뿐 아니라, 눌러 붙어 두부살이 처지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먼 저 냄비에 소금물을 조금 끓 인 다음, 두부를 적당한 크 기와 두께로 잘라서 냄비에 넣고 다시 끓인다. 잠시후 두부를 꺼내어 부치면 처지지 않고 잘 부쳐진다. 또 두 부를 데칠 때도 끓인 물에 소금을 조금 넣으면 딱딱해 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조개류와 옥수수는 함께 먹으면 위험

조개류와 옥수수는 함께 먹으 면 안 된다. 조개류는 부패균 의 번식이 잘 되고, 산란기에 는 자신을 적으로부터 보호하 기 위해 독성 물질을 만들어 낸다. 반면 옥수수는 씹는 감 촉이 좋아 아이들이 특히 좋 아하지만 소화가 잘 되지 않 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독성 이 있는 조개와 소화가 안 되는 옥수수를 함께 먹으면 배탈날 확률이 높다.
 


녹슨 샤워기는 식초물에 담가둬야

샤워기 구멍에 녹이 슬면 물 이 잘 나오지 않는다. 수돗 물 속에 포함된 칼슘 등 불 순물이 눌러 붙어있기 때문 이다. 이럴 때는 칼슘을 분 해하는 성질이 있는 식초를 이용한다. 뜨거운 물 1리터 에 한 컵 분량의 식초를 넣 은 다음에 샤워기를 한 시간 정도 담가둔다. 그리고 나서 칫솔로 문질러 떼어내면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
 
 
고기 냄새 밴 옷은 욕실에 걸어둔다

회식이나 모임 등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옷에 밴 고기 냄새와 담배 냄새로 불쾌한 경우가 많은데, 그냥 옷걸이 에 걸어 보관하면 다른 옷에 까지 냄새가 배어들게 된다. 이럴 경우에는 욕조에 더운물 을 받아 욕실에 습기를 채우 고, 냄새가 밴 옷을 한 시간쯤 걸어두면 냄새를 없앨 수 있다. 이런 방법이 번거롭다면 스팀 다리미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누런 옷의 표백 빨래에는 귤껍질 이용

산지 얼마 안 되었음에도 금 세 누렇게 변하는 속옷의 제 색깔을 살리는 데는 몸에 별 로 안 좋은 표백 약품 보다 귤껍질이 더 효과적이다. 먹 고 난 귤껍질을 모아두었다 가 말려서 물에 끓인다. 그 리고는 깨끗하게 빤 속옷을 몇 분 정도 담가둔 다음에 꺼내서 맑은 물에 헹구면 천 도 상하지 않고, 눈부실 정 도로 새하얗게 되면서 기분까지 상쾌해진다.

그릇에 밴 김치 냄새는 푸른 잎 채소로 제거

플라스틱 용기에 생선이나 김 치를 담아 놓으면 냄새가 밴 다. 이렇게 밴 음식 냄새는 물 로 아무리 씻어도 좀처럼 지 워지지 않는데, 푸른 잎 채소 를 잘게 썰어 그릇에 넣은 다 음 뚜껑을 덮고 하루쯤 놔두 면 된다. 신기하게도 그릇 안 의 모든 냄새가 말끔히 사라 진다. 커피 찌꺼기나 커피 가 루를 조금 넣어 두었다가 사 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늘 새 옷처럼 입는 가죽옷 관리 요령
가죽옷은 입기 전에 방수 스 프레이를 뿌려주는 것이 중 요하다. 이때 바깥뿐만 아니 라 칼라와 소매 안쪽의 가죽 부분에도 뿌려준다. 입고 난 후에는 부드러운 스펀지로 표면의 먼지를 털어 주는 것 만으로 관리는 충분하다. 눈 이나 비를 맞았을 때는 드라 이어 등으로 열을 가하면 형 태가 변형되기 쉽기 때문에, 통풍이 좋은 곳에서 자연 건조시킨다.

여러 개로 포개어 두었던 컵을 뗄 때는

여러 개로 포개어 두었던 컵 이 잘 빠지지 않을 때가 있다. 자칫 무리하다 보면 깨질 우 려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 럴 때는 위쪽의 컵에 찬물을 붓고 아래쪽의 컵을 더운물에 담그면 된다. 찬물이 담긴 위 쪽 컵은 수축되고, 아래쪽의 컵은 더워서 늘어나기 때문에 쉽게 빠지게 된다.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한참 뒤에 꺼내어 빼도 잘 빠진다.
 
 
스타킹 때는 양손에 끼고 손씻듯 빤다

스타킹을 여러 켤레 모아서 빨다보면 서로 뒤엉켜서 빨 기 곤란한 경우가 있다. 이 럴 때는 스타킹을 장갑처럼 양손에 나눠 겹쳐 끼고 손을 씻듯이 빨면 한꺼번에 엉키 지도 않을 뿐 아니라, 손톱 으로 인해 올이 나가는 일도 방지할 수 있어서 좋다. 그 리고 말릴 때도 그대로 빼서 말리면 장소도 많이 차지하 지 않는다.



내 몸에 맞는 베개 고르기

베개를 높여 자는 사람이 많 다. 그러나 너무 높으면 자고 나서 머리가 아프고 어깨가 결린다. 반대로 너무 낮아도 피로해진다. 최근에는 베개를 베지 않는 것이 머리의 혈액 순환에 좋다는 설까지 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어른의 경우, 베개 높이는 이불에서 6센치미터, 가로 폭은 어깨넓이보다 약간 넓은 60센치 미터, 세로 폭은 50센치미터 정도가 좋다.


올바른 치아 관리의 첫 걸음, 칫솔 고르기

식모부 솔이 심어져 있는 부 분가 큰 칫솔은 양치질의 효 과가 적다. 식모부의 길이는 치아 두 개 반을 덮을 정도, 폭은 어금니의 앞뒤 폭과 같 은 것이 적당하다. 잇몸이 건강하고 치열이 고른 사람 은 식모의 배열이 직사각형 에 가까우면서 칫솔질 면이 평면인 제품이 좋고, 치석이 잘 끼거나 양치질 시간이 짧은 사람은 약간 빳빳한 모가 좋다.



 
벽면의 더러운 때는 지우개 이용

벽에 묻은 손때나 먼지때는 지우개로 지우면 깨끗해진다. 크레용 낙서는 먼저 고무 지 우개로 닦아 본 다음, 잘 지워 지지 않을 때는 휘발유로 지 우거나 암모니아, 알코올, 물 을 각각 1 : 1 : 2의 비율로 섞 은 다음 헝겊에 묻혀 문지르 면 대부분 지워진다. 본드가 방바닥 또는 플라스틱 제품 등에 묻었을 때는 화장지에 콜드 크림을 묻혀 닦으면 말 끔해진다.



유리창이나 거울 닦을 때는 걸레 사용 금물

걸레로 유리창을 닦으면 걸레 의 섬유나 먼지 같은 것이 유 리창에 그대로 남게 되어 지 저분하다. 유리나 거울 청소 는 먼저 유리나 거울에 스프 레이를 이용해 물을 뿌린 뒤 2∼3분 정도 기다린다. 그런 다음에 신문을 두껍게 둘둘 말아 닦아내면 된다. 신문은 인쇄 잉크의 잔류물과 기름기 때문에 잘 찢어지지도 않으 며, 유리창에 낀 먼지도 잘 닦아준다.



향수 용기의 냄새를 없애려면

요즘 향수 전문점이 늘어나 면서 향수를 조금씩 구입하 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전에 쓰던 휴대용 향수병에 새로운 향수를 채울 경우에 는 이전 향수의 향을 말끔하 게 없애기가 쉽지 않다. 이 럴 때는 약국에서 소독용 알 코올을 사서 용기에 넣고 흔 든 후, 10분 정도 두었다가 깨끗이 씻으면 이전 향수의 향을 완벽하게 없앨 수 있 다.
 
 
소독저로 벗기는 생강 껍질

생강 특유의 향은 껍질 바로 아래 부분이 가장 강하다. 그 렇기 때문에 칼로 두껍게 껍 질을 벗기면 향이 다 없어지 게 된다. 향을 그대로 유지하 면서 껍질을 벗기는 데는 소 독저가 가장 적당하다. 먼저 한 손에 생강을 들고 소독저의 각을 눕혀서 껍질에 댄 다. 그리고 안쪽에서 바깥을 향해서 밀어주면 아주 간 단하게 껍질이 벗겨진다.


빨래 삶을 때는 세제 대신 달걀 껍질

빨래를 삶을 때 세제 대신 달걀 껍질을 사용해보자. 달 걀의 껍질은 속껍질과 겉껍 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단백 질이 주성분인 속껍질과 겉 껍질 가루는 세척 효과가 있 으며 특히 표백 효과가 좋 다. 빨래를 삶을 때 비누를 칠하고 달걀 껍질 가루를 넣 으면 표백은 물론, 환경 오염까지 막을 수 있어 일석이 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물이 빠지는지 체크하려면 흰 타월 이용

새로 구입한 의류가 물이 빠 지는지 여부를 알아보려면 흰 타월을 준비한다. 타월 끝 에 세제액이나 표백제를 발 라 두었다가 빨래할 의류를 문질러 본다. 문지르는 부분 은 옷 밑단처럼, 눈에 띄지 않 는 곳이 좋다. 이때 타월에 아무 것도 묻어나지 않는다 면 안심해도 된다. 만약 색깔이 묻어 나온다면 다른 옷 들과 분리해서 따로 빨도록 한다.


양배추를 한꺼번에 전부 벗기려면

양배추로 쌈을 해먹기 위해 서는 잎을 하나씩 일일이 벗 겨내야 해 번거롭다. 그러나 한꺼번에 전부 벗기는 방법 이 있다. 양배추의 가운데 심을 도려낸 후 큰 그릇 속 에 뒤집어 담아 놓고 그 구 멍을 통해 뜨거운 물을 붓는 다. 양배추가 흠뻑 젖도록 부은 후에 뚜껑을 덮고 잠시 그대로 놓아두었다가 껍질 을 벗기면 바나나 껍질처럼 쉽게 벗겨진다.
 
 
색바랜 청바지는 새 청바지와 함께 세탁

요즘은 일부러 바랜 청바지를 사서 입기도 하지만, 청바지 색이 너무 바래면 신경에 거슬리는 사람도 있게 마련이다. 이럴 때는 새로 산 청바지와 함께 빨아 보자. 미지근한 물로 세탁기에서 같이 빨면 낡은 청바지의 색깔이 놀랄 정도로 되살아나고, 새 청바지 또한 적당히 물이 빠져 좋다. 단, 이때 절대로 다른 의류와 함께 빨아서는 안 된다.





수명이 다한 건전지의 재활용

라디오 전지의 수명이 다 되 었는데 예비로 사다 둔 것이 없다면, 잠깐 동안이기는 하 지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 는 방법이 있다. 수명이 다 한 전지를 온돌방의 이불밑 같은 곳에 놓아두면 얼마간 은 더 쓸 수 있다. 단, 무조 건 따뜻한 곳이면 된다고 해 서 불 속에 넣는다거나, 전 열기 같이 지나치게 뜨거운 것 위에 올려두는 것은 절 대 금물이다.


구멍난 고무 장갑 때울 때는 고무풀 사용


주방에서 흔히 사용하는 고 무 장갑은 구멍이 나기 쉽다. 버리기는 아깝고 그렇다고 물이 들어오는 장갑을 그냥 쓸 수도 없다. 작은 구멍 정도 라면 간단하게 때워서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속눈썹을 붙 일 때 사용하는 하얀 고무풀 을 구멍난 곳에 안팎으로 조 금씩 발라주면 깨끗하게 때워진다. 풀 자체가 고무 성 분이기 때문에 아주 부드럽게 달라 붙는다.


블라우스 옷걸이는 고무 밴드를 끼워둔다

실크나 폴리에스테르 등을 소재로 한 블라우스는 옷걸 이에 걸면 스르르 미끄러져 아래로 떨어진다.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옷걸이 양끝에 고무 밴드를 감아두 면 된다. 또한 재킷이나 코 트 등 어깨가 넓은 옷을 오 랫동안 걸어둘 때에는 옷걸 이에 타월을 말아서 거는 것이 좋다. 타월이 쿠션 역할 을 해주므로 옷의 모양이 그대로 유지된다.

렌지 껍질은 유리컵 닦을 때 사용

맛있는 오렌지를 다 먹고 난 후에는 껍질을 그냥 버리지 말고, 유리컵이나 유리 그릇 을 닦을 때 활용하면 좋다. 껍질의 안쪽 흰 부분으로 닦 으면 반짝반짝 윤기가 나면 서 은은한 향기와 함께 더러 움까지 방지할 수 있다. 수세 미를 사용하여 유리 제품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긁히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어 더욱 좋다.

냉동 식품은 소쿠리에 담아서 녹인다

냉장고에 보관하던 냉동 식 품을 요리하려고 꺼내 놓으 면 당연히 물이 나오게 된다. 그런데 냉동 식품을 일반 그 릇에 꺼내 놓고 녹이다 보면 물이 식품에 배어 맛이 떨어 진다. 그러므로 녹일 때는 그 릇 위에 철망을 얹어 놓고 그 위에 냉동 식품을 놓던가, 아 니면 소쿠리에 담아서 녹이 면 녹은 물이 다시 식품에 스며들지 않는다.

튼튼하고 오래가는 싱크대 구입 요령

싱크대를 새로 구입할 때는 외관보다도, 우선 용접 상태 가 매끄럽고 합판이 좋은 것 을 골라야 한다. 싱크대는 무 엇보다도 스테인레스 부분이 중요한데, 그곳에 철분이 많 이 섞이면 얼마 쓰지 못하고 녹이 슬게 된다. 따라서 싱크 대를 구입할 때는 조그마한 자석을 준비해서 댔을 때 붙 으면 철분이 섞인 것이므로 구입을 피한다.


식품 첨가물을 적게 먹으려면

현대에는 식품 첨가물을 먹 지 않는다는 것이 거의 불가 능하다. 그러나 가공 식품을 이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 법을 쓰면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빵은 먹기 전에 굽거나 열을 가하고, 어묵은 미지근 한 물에 담가 사용하며, 라면 은 끓인 물을 버리고 끓는 물 을 다시 부어 사용한다. 또한 통조림 옥수수나 콩은 물에 한 번 헹구어 사용한다.



습기로 구멍이 자주 막히는 양념통

조미료나 후추, 소금통은 습 기가 차서 구멍이 자주 막힌 다. 이럴 때는 통안에 쌀알을 몇 개 넣어두면 된다. 쌀알이 습기를 흡수하기 때문에 구 멍이 막히지 않아 솔솔 잘 뿌 려진다. 쌀알과 양념 가루가 부딪히면서 가루가 뭉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양념 구멍이 쌀알보다 작아 야 한다. 만약 크면 쌀알이 요리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 이다.


고춧가루 빛깔을 곱게 내려면

보기 좋은 음식이 맛도 좋듯 이, 김치 담글 때 고춧가루 색깔이 좋지 않고 탁하면 아 무리 잘 익은 김치라도 쉽게 손이 가지 않게 된다. 고운 빛깔을 제대로 살리기 위해 서는 김치 담그기 하루 전쯤 고춧가루를 따뜻한 물에 개 어서 불려두었다가 사용하는 것이 좋다. 훨씬 빛깔이 고와 지면서 더욱 맛있는 김치를 담글 수 있다.


탄 냄비 닦을 때는 사과 껍질을 이용

잠깐 방심하다 보면 타기 일 쑤인 냄비. 수세미에 세제를 듬뿍 묻혀 한참을 씻어도 잘 지워지지 않아 속상하다. 냄 비의 그을음을 닦는 데는 사 과껍질이나 사과 속을 이용 하면 효과적이다. 냄비에 사 과껍질과 물을 넣어 잠시 끓 이면, 사과껍질에 포함된 산 酸의 작용으로 그을음이 제 거된다. 귤이나 레몬 껍질을 이용해도 된다.


비나 눈으로 젖은 현관에는 벽돌을

비나 눈오는 날이면 젖은 우 산과 신발로 현관이 축축해 지면서 불쾌한 느낌을 준다. 이런 날을 대비해 현관에 벽 돌 3∼4개를 준비해 놓는다. 벽돌은 놀랄 만큼 물을 잘 흡 수해 젖은 우산을 벽돌 위에 세워놓거나, 신발을 놓아두 면 현관이 젖지 않는다. 수분 을 잘 흡수한 젖은 벽돌은 햇 볕에 잘 말려서 신발장 아래 칸에 놔두면 신발장의 습 기도 흡수한다.



닭고기는 씻은 후에 물기를 빼고 보관

닭고기는 고기류 중에서 가 장 상하기 쉽다. 먼저 살은 분홍색이고 껍질은 크림색을 띠는 신선한 닭을 고르고, 구 입 즉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에는 냉동 보관한다. 만약 냉 장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술과 소금으로 밑간을 해두 면 오래 보관할 수 있고, 냄 새도 없앨 수 있다. 또한 양 배추 잎으로 싸서 밀폐된 용 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으면 맛과 색이 변하지 않는다.


세탁기로 와이셔츠를 빨 때

소매가 긴 와이셔츠나 블라 우스를 세탁기에 넣고 빨다 보면, 회전하는 동안에 긴소 매가 다른 빨래와 엉켜 버리 거나 꼬여서 불편할 때가 많 다. 긴소매의 단추나 단춧구 멍을 이용, 셔츠의 앞가슴 부 분의 단추나 단춧구멍에 맞 추어 고정시킨다. 한쪽 소매 단추는 뒤에서 두 세 번째쯤 에 고정시키고, 다른 한쪽은 네 번째쯤에 고정시키면 엉키지 않는다.


스타킹을 세탁할 때는 커피병 이용

스타킹은 세탁시 부피는 적 지만 긁히기 쉽고, 빛깔도 바 랠 염려가 있어 신경 쓰이는 품목중 하나. 인스턴트 커피 병을 이용해보자. 큼직한 빈 병을 마련해서 미지근한 물 을 반쯤 넣어 가루비누를 한 숟갈 풀고, 스타킹을 그 속에 담근 후에 병마개를 덮고 흔 든 다음에 다시 헹군다. 다 헹구면 수건에 말아서 물기 를 짜내고 잠시동안 그늘에 널어두면 된다.



전화번호부로 가스대 주변을 깨끗하게

가스대 주위는 항상 청결하 게 해두어야 하는 곳이지만, 쉽게 더러워지기 쉽다. 특히 기름으로 오염되기 쉬워서 매번 키친 타월로 닦고는 하 지만 종이 낭비가 만만치 않 아 아깝다는 생각이 들기 마 련이다. 키친 타월 대신 오래 된 전화번호부를 사용하면 훨씬 편리하다. 가스대 가까운 곳에 놓고 가스대가 기 름이나 국물로 더러워졌을 때마다 한 장씩 뜯어서 사 용한다.



욕실 거울의 찌든 때는 신문지로

'+ 이상한 상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v와 span 의 차이점  (0) 2007.03.31
고등학교 수학 교과과정 표  (0) 2007.03.31
[오늘의 메뉴]계란말이  (0) 2007.03.30
[오늘의 메뉴]계란밥  (0) 2007.03.29
바닐라!!  (0) 2007.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