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로모와떠나자

The 10 golden rules of Lomography


  1. Take your camera everywhere you go. (언제 어디서나 로모를 챙겨라)
  2. Use it any time - day and night. (밤낮 가리지 말고 찍어라)
  3. Lomography is not an interference in your life, but part of it. (로모그라피는 끼어든게 아니라, 네 인생의 일부다)
  4. Try the shot from the hip. (재지 말고 느낌과 충동으로 찍어라. - 뷰파인더를 볼 필요가 없다. 손을 뻗어 어느각도에서든지 찍어라. 경험과 운이 섞이게)
  5. Approach the objects of your lomographic desire as close as possible. (목표물에 가까이 다가가라)
  6. Don't think. (생각도 하지말고)
  7. Be fast. (보는 순간 빨리 찍어라 - 이것저것 챙기고 주저하는 사이 물체의 첫 인상이 사라질수도 있다)
  8. You don't have to know beforehand what you've captured on film. (사진을 미리 예상할 필요 없다 - 네가 로모를 위해 존재하는것이 아니라 로모가 너를 위해 존재한다. 그러므로, 로모에 무한한 기회를 주어라. )
  9. Afterwards, either. (찍고나서도 궁금해할 필요 없다 - 사진을 보며 기억을 더듬으려 하지 마라. 로모그라피의 모습을 찾아라)
  10. Don't worry about any rules. (이런 규칙들도 대충 넘겨라 - 너만의 규칙을 만들어라. 하고싶은데로 하되, 당장 실천에 옮겨라)

로모그래피에서 말하는 10가지 룰!! 이라고는 하지만 이걸따라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뷰파인더를 안보고 찍는다거나 보는 순간 빨리 찍기 같은 것은 좋다.
목측식이라서 뷰파인더를 보고 포커싱할 필요도 없고 노출값을 읽을 필요도 없고
단지 프레이밍하기위해 보는 것이니까!!
내가 생각한 모습과 로모가 보는 모습이 달라서 내가 생각한 모습에 로모의 매력이 더해지면 가끔은 괜찮은 사진이 나오는 것 같다. 그것이 매력.
글을 쓰면서 생각해보니 이 10가지 룰은 그냥 나온 것 같지 않다. 6년전 로모를 사고 이 룰을 읽었을 때는 별 생각이 없었는데 지금 다시 읽어보니 최근 내가 로모로 찍은 것은 로모의 매력을 죽이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해줬다. 지금 찍는 사진들은 다른 카메라로 찍어도 똑같이 나올 것 같은 느낌이어서 밍밍했는데 요즘은 프레이밍에 너무 신경을 많이쓴 것 같다. 비록 잘 못하더라도..

그.래.서
로모를 쓰는 사람이라면
로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즘은 읽어보고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요즘에 찍은 사진과 처음 샀을 때 찍었던 사진들을 보면
처음에 찍었던 사진들이 더 로모스러운 것 같다.

찍자. 필름아까워하지말고. 처음부터 잘 찍는 사람은 없다!



'+ 로모와떠나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모LOMO]올림픽  (0) 2008.08.21
[로모LOMO]아이의 꿈  (0) 2008.07.31
[로모Lomo]홀로서기  (0) 2008.07.13
[로모LOMO]일상  (2) 2008.07.02
[로모Lomo]삶의 속도  (0) 2008.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