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상한 상자

딸꾹질

  딸꾹질이 나면 가정에서 손쉽게 적용하여 볼 수 있는 간단한 대처법을 선별하면 아래와 같다. 간편한 방법이나 의외로 효과가 커서 정성껏 실천하면 웬만한 증상은 아래방법만으로도 가라앉는 경우가 많다.

1. 종이 주머니를 입에 대고 숨을 쉰다.

혈액 속에 이산화탄소량을 증가시켜 몸이 딸꾹질보다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일에 더 집중하게 한다. 플라스틱 봉지는 코에 달라붙으므로 종이 봉지를 사용한다.

호흡은 뇌의 호흡중추에 의해 이루어진다. 혈액 속의 ( 이산화탄소 )의 농도에 따라서 호흡중추를 자극하게 되고, 호흡중추는 흉부의 근육과 횡경막을 자극하여 수축과 이완을 하게 한다. 이에 따라 흉곽은 ( 넓어 )지고 공기는 폐에 가득 찼다가 흉곽이 본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면 공기는 폐로부터 배출된다.


2. 설탕을 티스푼으로 한 스푼 먹는다.

혀에 설탕을 올리고 녹여 먹는다. 신경이 혀끝의 강한 단맛으로 자극되면 새로운 자극에 반응하느라 딸꾹질을 멈추게 된다. 세계 유명 의학잡지에도 소개되어 효과를 입증받은 방법.


3. 손가락을 양쪽 귀에 넣는다.

횡격막과 관련된 신경이 귀에도 분포되어 있다. 손가락으로 이 신경을 자극하면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다. 손가락을 너무 깊이 넣어 상처를 내지 않도록 주의한다.


4. 무릎을 가슴 쪽으로 끌어당겨 안는다.

음식을 먹다가 공기를 많이 삼켜서 위장이 팽창되었을 때 나타나는 딸꾹질에 효과적인 방법. 무릎을 가슴에 안고 위장을 압박해주면 자연스럽게 공기가 빠져나온다.


5. 목젖 부위를 면봉, 숟가락으로 자극한다.

상처를 내거나 구토를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목젖을 살짝 건드려본다. 재채기나 헛구역질을 유발하면 딸꾹질이 멎는다.


6. 잘게 간 얼음을 씹어먹는다.

갑자기 아주 찬 음식을 접하면 딸꾹질이 가라앉는다. 딸꾹질을 일으켰던 신경이 차가운 기운으로 다시 한 번 자극되기 때문.


7. 물을 천천히 마신다.

물을 꿀꺽꿀꺽 삼키는 목의 움직임을 통해 딸꾹질을 진정시킨다. 천천히 물을 마시는 동안 호흡을 가다듬을 수 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이상한 상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주쓰는 프로그램  (0) 2007.07.06
음식보관방법  (0) 2007.05.28
군인의 자세  (0) 2007.03.31
카레맛 오므라이스  (0) 2007.03.31
메모를 하는 이유  (0) 2007.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