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상한 상자

타로 카드의 구성

타로 카드는 22장의 '메이저 아르카나' 와 56장의 '마이너 아르카나'로 이루어져 총 7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르카나(Arcana)란 라틴어로 '비밀'을 뜻하는 'Arcanum'의 복수형이다.

☆ 메이저 아르카나
메이저 아르카나는 총 2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로의 으뜸패이자 열쇠이다. 그 심볼과 이미지들은 인생의 주요한 일들과 우리의 마음 상태와 쌓인 경험들, 그리고 삶에서의 우주적인 법칙 등을 나타낸다.

메이저 아르카나는 '트럼프'라고도 불리는데, 이것은 트럽프란 단어의 어원이기도 하다.

☆ 마이너 아르카나
마이너 아르카나는 총 56장으로 완즈(wands), 컵(cups), 소드(swords)와 펜타클(Pentacles)의 슈트들로 나누어진다. 각 슈트는 에이스(Ace)부터 10까지의 핍(pip)과 킹(king), 퀸(Queen), 나이트(Knight), 페이지(Page)로 이루어진 코트 카드들로 구성되어 있다.
 마이너 아르카나는 좀 더 자세한 일상 생활의 내용들과 상황, 성격 등을 나타낸다. 에이스부터 10까지의 마이너 아르카나는 생명나무의 10개의 세피로트(sephoroth)와 연관이 있으며 4개의 슈트와 4개의 코트 카드는 각 세피로트에 존재하는 4개의 레벨과 연관지어 볼 수 있다.

 각 슈트들은 4가지 원소(불, 물, 공기, 대지)와 4가지 방향(동, 서, 남, 북)과 연관이 있다. 중세 사회에서 완즈는 농사 짓는 농민을 , 컵은 성배와 관련 있는 성직자를, 소드는 귀족을 나타내며, 펜타클은 돈과 관련 있는 상인을 나타낸다. 이는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 계급을 나타낸다고 한다.

 또한, 켈틱 신화의 던넌 신족의 4가지 보물과 연관지어, 완즈는 다재 다능한 신인 루그(Lug)의 창을, 컵은 지도적인 신인 다그다(Dagda)의 풍요의 솥을, 소드는 신들의 왕인 누아자(Nuada)의 강력한 칼을, 그리고 펜타클은 운명의 돌인 리아 페일(Lia Fail)을 나타낸다고 한다.


- '타로카드 한권으로 끝내기- 아네우네' 중에서